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상상하지도 못한 부작용 사례들로 티격태격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국내에선 얀센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들 사이에서 머리카락이 자라는 ‘부작용’ 사례에 대해 논란이 있었지만, 근거가 없는 것으로 정리됐다. 노르웨이에선 화이자 백신을 맞은 17세 여학생이 자신의 유방이 커졌다고 주장해 세계 각국의 언론을 장식했지만, 의학자들은 “겨드랑이 림프샘이 부어 일시적으로 유방이 커졌다고 느꼈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2022.05.16 - [분류 전체보기] - "건조"하고, 침침한 "눈", 예방 방법은?
"건조"하고, 침침한 "눈", 예방 방법은?
연어 연어는 비타민A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안구건조증 예방 효과가 크다. 눈물막을 튼튼히 보호해 안구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연어는 안구 건조 증상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그러나 방귀나 트림이 잦아졌다는 주장은 일리가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최근 “m-RNA 백신의 성분 가운데 폴리에틸렌 글리콜이 헛배, 설사, 구역질, 가스 차는 증세, 근육의 쥐, 피부 두드러기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배에 가스가 차서 방귀, 트림 등이 생기는 것이 거짓증세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FDA 측에서는 “평소 과도하게 잦거나 냄새가 독한 방귀는 공기가 소화기로 들어왔거나 소화되기 힘든 음식을 먹었을 때 나타난다”면서 “보통 이런 방귀는 운동을 하거나 섭취하는 음식을 바꾸면 줄어들며 백신 때문에 일시적으로 방귀나 트림이 잦아진 것은 하루, 이틀만 있으면 대부분 사라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방귀가 사라지지 않거나 다른 소화기증세와 함께 곤란을 겪는다면 가정의학과나 내과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좋다.
2022.05.16 - [분류 전체보기] - "행복"을 위하여 끊어야 할 습관!
"행복"을 위하여 끊어야 할 습관!
불평을 늘어놓는다. 동료가 의도적으로 나를 초대하지 않았거나 이웃이 자신의 흉을 보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이러한 불평불만을 되새기는 것은 자신만 상처입는 일이다.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 따르면 백신을 맞으면 팔에서 주사를 맞은 곳이 부어오르거나 빨갛게 변하거나 통증이 생긴다. 코메디닷컴의 취재결과 20, 30대 가운에 백신을 맞은 이들은 근육통 때문에 팔을 들어 올리지 못한 이도 적지 않았다. 몸 전체로는 피로감, 두통, 메스꺼움과 오한, 발열 등의 몸살 기운으로 고통 받았다는 이가 많았다. 일부는 술에 취한 듯한 무력감을 호소했다.
2022.05.16 - [분류 전체보기] - 제철 음식 "참외", 몸의 변화는?
제철 음식 "참외", 몸의 변화는?
냉장 보관하면 단 맛 강해져 참외는 모양이 타원형으로 단단하며, 껍질의 노란색이 진하고 선명한 것이 좋다. 골이 깊고, 만졌을 때 까슬까슬한 느낌이 있는 것이 좋다. 참외는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6 - [분류 전체보기] - "하루 1분" 격렬한 운동, 기대 이상의 운동효과?!
"하루 1분" 격렬한 운동, 기대 이상의 운동효과?!
1분이라는 짧은 시간의 운동이 건강 개선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면 과장된 얘기처럼 들릴 수 있다. 그런데 최근 연구에 의하면 이는 터무니없는 얘기가 아니다. 실제 과학자들이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6 - [분류 전체보기] - "아침" 물 한잔이 주는 가장 중요한 '몸의 변화'
"아침" 물 한잔이 주는 가장 중요한 '몸의 변화'
미지근한 물, 천천히 조금씩 이른 아침 갈증이 난다고 찬 물을 들이키는 사람이 있다. 갑자기 몸에 찬 물이 들어가면 자율신경계를 지나치게 자극해 부정맥 등 심장 건강에 나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