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팀은 젊고 건강하지만 이전에 활동적이지 않았던 성인 266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지구력 강화 운동(달리기) 고강도 운동(고강도 운동과 저강도 운동 반복하는 인터벌 운동) 저항 운동(기구를 이용한 근력 운동)을 일주일에 3번, 45분씩 하게 했으며 총 124명이 연구를 완료했다. 연구팀은 참가자 백혈구의 텔로미어 길이와 텔로미어 활성을 관찰했다. 텔로미어란 모든 세포 속에 들어있는 염색체의 말단 부분으로 나이가 들수록 짧아진다. 텔로미어가 다 닳으면 세포가 죽게 되는 것으로, 텔로미어가 짧아지면서 우리 몸의 노화도 함께 진행된다. 텔로미어가 짧아질 때는 여러 단백질이 관여하는데, 그 중 '텔로머레이스'라는 효소가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과정을 방해한다. 텔로미어 길이가 길고 텔로머레이스 활성이 증가하는 것은 건강한 노화와 관련된다는 연구 결과는 이미 나와 있다.
연구 결과, 지구력 강화 운동과 고강도 운동을 받은 참가자들은 텔로미어 길이가 증가했다. 텔로머레이스의 활성은 2~3배 증가했다. 반면 저항 운동은 이러한 효과가 없었다.
연구팀은 지구력 강화 운동과 고강도 운동이 텔로미어 길이와 텔로머레이스 활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이유를 혈관의 산화질소 수준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설명했다. 산화질소는 혈관 운동신경을 조절하며, 혈관 감염을 막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한다고 알려졌다.
2022.05.18 - [분류 전체보기] - "뒷골" 당기고 눈까지 아프다면? "이 질환"
"뒷골" 당기고 눈까지 아프다면? "이 질환"
목 근처에서 통증이 시작돼 뒷머리·관자놀이까지 퍼지고, 눈이 빠질 것처럼 아프다. 목에서 나오는 신경은 얼굴에 퍼져있는 신경과도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목 주변 근육을 누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8 - [분류 전체보기] - "엉덩이뼈" 튼튼해지는 초간단 동작!
"엉덩이뼈" 튼튼해지는 초간단 동작!
나이가 들면 뼈와 근육이 약해지면서 골절 위험이 커진다. 특히 넘어지면 다치기 쉬운 엉덩이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뼈는 쓸수록 강해지는 기관이다. 뼈를 만드는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8 - [분류 전체보기] - 아침에 "이것"을 먹게 되면 최악! '복부 지방' 늘어난다
아침에 "이것"을 먹게 되면 최악! '복부 지방' 늘어난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식품·건강 전문 웹 미디어인 '저것 말고, 이것 먹어!'(Eat this, not that)는 '영양사가 말하는 복부 지방을 위한 최악의 아침식사'란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8 - [분류 전체보기] - "다리 꼬기", 골반에 안좋다고 알지만 다른 곳까지?
"다리 꼬기", 골반에 안좋다고 알지만 다른 곳까지?
오른쪽 다리를 위로 꼬아 앉으면 위에서 음식이 내려가는 부분이 압박을 받아 소화불량으로 이어진다. 왼쪽 다리를 위에 두면, 골반이 왼쪽으로 돌아가면서 위의 입구가 넓어져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8 - [분류 전체보기] - 아이 낳은 여성은 "이 병"에 위험 낮아진다!
아이 낳은 여성은 "이 병"에 위험 낮아진다!
호주 조지국제보건연구소(George Institute for Global Health) 연구팀은 UK 바이오뱅크(UK Biobank)에 등록된 40~69 여성과 남성 50만2000명을 대상으로 호르몬 수치와 치매 발병 여부의 ..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