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톱을 유심히 보는 일은 드물지만, 때로는 손톱이 건강의 바로미터 역할을 한다. 손톱은 원래 매끈하고 연한 살색이며 자라난 부분은 흰색이다. 하지만 손톱 색이 달라지거나 모양이 변한다면 건강 상태에 이상이 생긴 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다리"에 생긴 이 증상, "심장질환" 신호입니다.
"다리"에 생긴 이 증상, "심장질환" 신호입니다.
‘심부전’은 심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는 것으로, 심장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질환들이 심장 기능을 저하시키면서 발생한다. 고혈압·협심증·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과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손톱이 있는 부분은 모세혈관이 모여 있어 혈액순환 문제를 파악하기 쉽다. 만약 손톱이 하얗거나 창백한 푸른빛을 띤다면 호흡기 질환이나 간 질환이 있을 수 있다. 호흡기 질환으로 정상적인 호흡을 하지 못하면 체내 산소가 부족해지고, 산소가 부족해지면 손가락 끝까지 피가 잘 안 통해 손톱이 하얗거나 푸르게 보인다. 간이 좋지 않을 때 손톱이 하얗게 보이는 이유는 황달 때문이다. 간이 좋지 않으면 황달이 오는 경우도 많은데, 황달이 있으면 혈액 내 헤모글로빈 성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손톱이 하얗게 보인다.
손톱 밑에 보라색의 점이나 얼룩이 있는데, 손톱이 자라도 점이 이동하지 않고 색도 변하지 않는다면 혈관염을 의심해야 한다. 또한 손톱 아래에 검은색 세로줄이 있거나 손톱이 까맣게 변한다면 최대한 빨리 피부과를 찾아야 한다. 피부의 멜라닌 세포가 변형돼 생기는 피부암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다.
손톱이 매끈매끈하지 않고, 세로줄이 있는 것처럼 울퉁불퉁하다면 건선일 수 있다. 건선으로 손톱 뿌리가 건조해지면서 일정한 모양을 유지하지 못해 울퉁불퉁한 모양으로 자란다. 건선 환자의 25~50% 정도가 이런 증상을 경험한다.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당뇨병" 있는 사람은 계란 이 만큼만 먹어야 한다!
"당뇨병" 있는 사람은 계란 이 만큼만 먹어야 한다!
하루 1개가 적당 계란은 하루 한 개가 적당한 섭취량이다. 계란 한 개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 함량은 약 235mg이다.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하루 권장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300mg이다. 7년 전 핀란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잠 안 올때에는 "이런 이불" 덮어야 된다!
잠 안 올때에는 "이런 이불" 덮어야 된다!
봄이 다가오면서 가벼운 이불을 꺼낸 사람이 많다. 하지만 그 이후부터 잠이 잘 안 온다면 이불 무게가 달라진 게 원인일 수 있다. 실제 무거운 이불을 덮었을 때 잠이 잘 온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굵어진 목", 건강 이상 신호라고?!
"굵어진 목", 건강 이상 신호라고?!
목둘레 줄이려면, 다이어트해야 목이 굵어지는 이유는 상체에 살이 쪄서다. 목둘레가 굵다면 결국 살을 빼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다이어트는 적게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게 가장 확실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아플 때, '이 말' 하게 되면 "통증"이 줄어든다?
아플 때, '이 말' 하게 되면 "통증"이 줄어든다?
영국 킬대학 연구팀은 71명의 대학생 참가자에게 버틸 수 있을 만큼 얼음물에 손을 담그고 있을 것을 요청했다. 이때 참가자의 일부는 계속 욕을 했고, 나머지는 욕이 아닌 평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