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성 탈모 자가 진단법
유전성 탈모의 ‘자가진단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우선 앞머리 헤어라인의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이전과 비교해 양쪽 끝의 헤어라인이 후퇴하고 있다면 유전성 탈모를 의심할 수 있다. 또 머리 뒷부분(후두부) 모발을 한쪽 손으로 잡고, 다른 한쪽 손으로는 정수리 모발을 잡아 두께감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한다.
2022.06.10 - [분류 전체보기] - 코 찡긋, 눈 깜빡, 어린이 틱 "이렇게" 대처해야 합니다.
코 찡긋, 눈 깜빡, 어린이 틱 "이렇게" 대처해야 합니다.
틱 증상이 악화되는 상황은 피하게 도와야 증상이 발현됐을 때 아이 입장에서 최근에 스트레스가 될 수 있을 만한 상황이 있었는지 살펴본다. 대수롭지 않은 변화라도 새롭게 바뀐 상황은 없는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여성에서 정수리 쪽 보다 앞머리 가르마선이 점점 넓어지는 양상을 보일 때 탈모를 의심해 볼 수 있다. 허식 교수는 “탈모가 상당히 진행된 환자에서도 머리 뒷부분 모발은 큰 변화가 없다”며 “머리 뒷부분 모발은 안드로겐의 영향을 받지 않아 평생 거의 변하지 않기 때문에 머리 뒷부분 모발을 기준으로 삼아 다른 부위의 모발 두께가 변했는지 비교해 보면 탈모가 시작됐는지 예측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탈모 원인 ‘유전·남성호르몬’
유전성 탈모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유전과 남성호르몬(안드로겐)이다. 유전성 탈모의 유전 방식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여러 유전자가 탈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조기 탈모는 안드로겐 수용체 유전자가 영향을 준다. 남성 탈모에서는 안드로겐 중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모낭의 5알파 환원효소(5α-reductase)와 결합,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호르몬으로 전환돼 탈모를 일으킨다.
2022.06.10 - [분류 전체보기] - 일부러 "뼈" 우드득 소리 내기는 디스크로 가는 지름길이다.
일부러 "뼈" 우드득 소리 내기는 디스크로 가는 지름길이다.
손가락 마디 관절염 위험 손가락 마디를 꺾어 소리 내는 행동은 손가락 뼈 사이사이의 마찰을 인위적으로 유발하여 연골이 빠르게 닳게 한다. 이로 인해 손가락 관절이 붓고, 열감이 생기는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여성 탈모에서도 유전과 안드로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남성과 다른 안드로겐이 여성 탈모에 영향을 미친다. 갱년기에서 여성호르몬의 감소가 상대적으로 안드로겐이 높아진 것과 같은 효과를 보여 탈모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허식 일산백병원 피부과 교수는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 탈모에 가장 중요한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며 “현재 사용되는 치료제들은 5알파 환원효소에 작용해 치료효과를 나타낸다”고 말했다.
2022.06.10 - [분류 전체보기] - 이런 "음식"들 잘못 보관하면 발암물질 생긴다!
이런 "음식"들 잘못 보관하면 발암물질 생긴다!
생고기에 후추 뿌리기 고기를 조리할 때 후춧가루는 가열 후에 뿌려야 한다. 후추를 미리 뿌리고 조리하면 발암물질로 알려진 '아크릴아마이드' 함량이 10배 이상 증가하기 때문이다. 식품의약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6.10 - [분류 전체보기] - 목 안 말라도 꼬박꼬박 물 드세요!
목 안 말라도 꼬박꼬박 물 드세요!
우리 몸은 연령에 따라 최대 60~80%의 수분으로 이뤄졌다. 청소년 이전 연령은 80%가 수분이며, 성인 75%, 고령자 68% 수준이다. 체내 총 수분량이 2%만 손실돼도 가벼운 갈증이 생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6.10 - [분류 전체보기] - 변비로 힘들가면? "이 음식"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변비로 힘들가면? "이 음식" 드시면 효과적입니다.
변비 해결법은? 변비를 해결하려면 대변을 만드는 출발점인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오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