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를 자주 뀌는 사람은 혹시 요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건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방귀 등 가스 관련 증상이 잦으면 정신 건강이 좋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로마 재단 연구소·프랑스 다논 뉴트리시아 리서치 공동 연구팀은 미국·영국·멕시코에 사는 18~99세 약 6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장·가스 설문지(Intestinal Gas Questionnaires)에 지난 24시간 동안의 가스 관련 증상 유무와 심각도를 답했다. IGQ 점수가 높을수록 가스 관련 증상이 심각한 상태다. 이어 참가자들은 지난 7일간의 체질량지수, 운동량, 정서적 건강, 삶의 질을 보고했다.
분석 결과, IGQ 점수가 높을수록 정신 건강과 삶의 질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트레스·불안감·우울감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됐다. 가스 관련 증상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더 심각했다. 18~34세, 35~49세의 IGQ 점수는 각각 24, 22.6점이었다. 반면 50~64세, 65세 이상의 IGQ 점수는 각각 12.7, 8.6점이었다. 한편 참가자들이 호소한 주요 가스 관련 증상으로는 방귀(81.3%) 배에서 나는 소리(60.5%) 트림(58%) 구취(48.1%) 가스 찬 느낌(47.2%) 복부팽만/배부름(39.6%) 등이 있었다. 연구의 저자인 올라퍼 팔슨 교수는 "가스 관련 증상이 잦으면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 뿐 아니라 전반적인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혈전' 가능성 높이는 "혈액형" 있습니다.!
'혈전' 가능성 높이는 "혈액형" 있습니다.!
암 환자의 정맥혈전색전증(VTE, Venous Thromboembolism) 위험도가 혈액형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정맥혈전색전증은 주로 심부정맥혈전과 폐색전증을 지칭한다. 다리 깊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손톱 "이 색"으로 변하게 되면 암 의심해야 합니다.!
손톱 "이 색"으로 변하게 되면 암 의심해야 합니다.!
손톱을 유심히 보는 일은 드물지만, 때로는 손톱이 건강의 바로미터 역할을 한다. 손톱은 원래 매끈하고 연한 살색이며 자라난 부분은 흰색이다. 하지만 손톱 색이 달라지거나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다리"에 생긴 이 증상, "심장질환" 신호입니다.
"다리"에 생긴 이 증상, "심장질환" 신호입니다.
‘심부전’은 심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는 것으로, 심장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질환들이 심장 기능을 저하시키면서 발생한다. 고혈압·협심증·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과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당뇨병" 있는 사람은 계란 이 만큼만 먹어야 한다!
"당뇨병" 있는 사람은 계란 이 만큼만 먹어야 한다!
하루 1개가 적당 계란은 하루 한 개가 적당한 섭취량이다. 계란 한 개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 함량은 약 235mg이다.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하루 권장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300mg이다. 7년 전 핀란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잠 안 올때에는 "이런 이불" 덮어야 된다!
잠 안 올때에는 "이런 이불" 덮어야 된다!
봄이 다가오면서 가벼운 이불을 꺼낸 사람이 많다. 하지만 그 이후부터 잠이 잘 안 온다면 이불 무게가 달라진 게 원인일 수 있다. 실제 무거운 이불을 덮었을 때 잠이 잘 온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