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의 정맥혈전색전증(VTE, Venous Thromboembolism) 위험도가 혈액형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정맥혈전색전증은 주로 심부정맥혈전과 폐색전증을 지칭한다. 다리 깊숙한 혈관에 혈전이 생기면(심부정맥혈전) 혈전 조각이 혈관을 타고 돌다가 폐동맥을 막아 폐색전증으로 발생할 수 있다.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손톱 "이 색"으로 변하게 되면 암 의심해야 합니다.!
손톱 "이 색"으로 변하게 되면 암 의심해야 합니다.!
손톱을 유심히 보는 일은 드물지만, 때로는 손톱이 건강의 바로미터 역할을 한다. 손톱은 원래 매끈하고 연한 살색이며 자라난 부분은 흰색이다. 하지만 손톱 색이 달라지거나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오스트리아 빈 의대 연구팀은 혈액형이 암 환자의 정맥혈전색전증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암 진단을 받았거나 암이 재발한 환자 1708명을 추적 관찰한 것이다. 2년의 연구 기간, 151명의 환자에게서 정맥혈전색전증이 발병했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에 회귀분석과 특정 시간 내 하위 분포 위험 비율(specific time-restricted subdistribution hazard ratios)을 적용했다. 그랬더니 암 발병 및 재발 후 3개월까지는 혈액형과 정맥혈전색전증 간 연관성은 없었다. 그러나 3개월 이후 O형이 아닌 혈액형의 환자들은 정맥혈전색전증 발생률이 최대 79% 높았다.
보통 정맥혈전색전증 발병 위험은 암 유형에 따라 평가된다. 췌장암, 위·식도암, 뇌종양 등은 혈전 위험이 높다.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에서 혈액형이 A, B, AB형인 암 환자는 오히려 혈전 위험이 보통이거나 낮은 암일 경우 정맥혈전색전증 발생률이 높았고 혈전 위험이 높은 암에서는 낮았다. 따라서 연구팀은 정맥혈전색전증 위험이 있는 환자를 최대 50%까지 놓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다리"에 생긴 이 증상, "심장질환" 신호입니다.
"다리"에 생긴 이 증상, "심장질환" 신호입니다.
‘심부전’은 심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는 것으로, 심장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질환들이 심장 기능을 저하시키면서 발생한다. 고혈압·협심증·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과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당뇨병" 있는 사람은 계란 이 만큼만 먹어야 한다!
"당뇨병" 있는 사람은 계란 이 만큼만 먹어야 한다!
하루 1개가 적당 계란은 하루 한 개가 적당한 섭취량이다. 계란 한 개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 함량은 약 235mg이다.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하루 권장 콜레스테롤 섭취량은 300mg이다. 7년 전 핀란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잠 안 올때에는 "이런 이불" 덮어야 된다!
잠 안 올때에는 "이런 이불" 덮어야 된다!
봄이 다가오면서 가벼운 이불을 꺼낸 사람이 많다. 하지만 그 이후부터 잠이 잘 안 온다면 이불 무게가 달라진 게 원인일 수 있다. 실제 무거운 이불을 덮었을 때 잠이 잘 온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굵어진 목", 건강 이상 신호라고?!
"굵어진 목", 건강 이상 신호라고?!
목둘레 줄이려면, 다이어트해야 목이 굵어지는 이유는 상체에 살이 쪄서다. 목둘레가 굵다면 결국 살을 빼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다이어트는 적게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게 가장 확실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