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앓고 있다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다. 그때마다 '자기 연민'을 통해 자신을 용서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오은영 육아법", 우리 아이게겐 안맞는 이유?
"오은영 육아법", 우리 아이게겐 안맞는 이유?
'완벽한 부모' 돼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야 아이가 커가며 자연스럽게 흘러갔을 사건도 육아 조언 예능의 프레임을 거치며 문제시되는 경향도 있다. 허지원 교수는 “방송이 특정 행동을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영국 셰필드대 심리학과 연구진은 ADHD를 앓는 성인 543명과 ADHD를 앓지 않는 성인 313명을 대상으로 정신 건강 상태와 자기 연민 정도를 측정하는 온라인 설문을 진행했다. 이후 변수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통계기법인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자기 연민이 ADHD 환자의 심리적·정신적·사회적 건강과 우울·불안·스트레스 등 정신적 고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
연구 결과, ADHD 환자들은 일반인보다 심리적·정신적·사회적으로 덜 건강했고, 우울·불안·스트레스 등 정신적 고통도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상관관계는 자기 연민을 덜 느끼는 ADHD 환자일수록 더 강하게 나타났다.
ADHD 환자들은 일상 속에서 크고 작은 일을 달성하는 데 실패하거나, 타인에게 거절당하는 때가 많다. 낮은 주의집중력이나 과잉행동 등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는 ADHD라는 질환 탓이지 화자의 의지박약 탓이 아니다. 그럼에도 ADHD 환자는 실패를 경험할 때 자신부터 탓하곤 한다. 연구진은 이런 행동이 환자들의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마기꾼, 마스크 벗은 얼굴에 "실망"하는 까닭?
마기꾼, 마스크 벗은 얼굴에 "실망"하는 까닭?
마스크가 가린 얼굴, 개인 이상형으로 채워 사람은 심리학적으로 좋은 면을 먼저 떠올리는 경향이 있다. 마스크로 가려진 부분을 선호하는 얼굴로 채울 수도 있지 않을까? 서울대 심리학과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유방암" 예방하는 생활 속 습관!
"유방암" 예방하는 생활 속 습관!
매일 20분 햇볕 쬐며 산책하기 매일 20분 이상 햇볕을 쫴 체내 비타민D를 합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타민D는 유전자를 조절해 암세포 증식과 전이를 막고, 정상 세포가 자라도록 돕는다. 실제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이런 사람"은 코로나 증상 더욱 심하다?!
"이런 사람"은 코로나 증상 더욱 심하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아동병원 연구팀은 552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비만 상태에 따른 코로나19 증상의 심각도를 조사했다. 참가자들 중 18세 이상 261명, 12~17세 청소년 61명, 12세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2022.05.19 - [분류 전체보기] - "손가락" 접었다 펴보세요!! '이 증상'이 있다면?!
"손가락" 접었다 펴보세요!! '이 증상'이 있다면?!
스마트폰이나 키보드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면서 손가락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 또한 늘고 있다.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나아지지만, 심한 경우 통증이 오
esundoo.sunyataproductions.com
댓글